합동개혁장로교회
Associat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
우리는 ARPC(Associat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 교단 Grace 노회에 소속되어있습니다.
ARP교단의 역사는 미국의 독립 역사보다 더 오래 되었습니다.
ARP교단의 기원은 1560년, 존 낙스의 설교로 스코틀랜드 장로교회가 출범할 때를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교회의 주인이 왕이 아니라 하나님이며, 교회의 주인이 목회자가 아니라 교인들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음으로 핍박을 당했습니다. 혹독한 핍박을 피하여 미국으로 이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으로 이주해 온 청교도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회중교회고, 다른 하나는 북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장로교회입니다. 후자가 우리의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이민자들은 펜실베니아로 와서 1750년-1770년 대에 두 그룹인 합동과 개혁그룹을 조직했습니다.
1782년에는 교단 안의 합동과 개혁의 두 그룹이 합쳐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미국장로교에서 아주 오래된 유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의 특징은 복음적 개혁주의 아래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ARP교단은 13개의 보수교단이 가입되어 있는 북미주보수주의교단협의회(NAPRC)에 속해있으며, 교단 산하 9개의 노회가 전 미주에 분포해있습니다. 300여 개의 교회와 3만명 정도의 성도들이 교단에 속해있습니다. 또한 파키스탄, 멕시코에 자매 교단들을 두고 있습니다.
ARP는 전통적인 Scotland 장로교회의 기본신학과 정신을 계승합니다.
칼빈주의의 개혁신앙과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을 흔들리지 않는 신앙의 기본으로 고백합니다.
장로교회의 태동
Scotland 교회는 장로교회의 본향입니다. 1560년, Scotland 교회는 존 낙스를 중심으로 “The Reformed Faith for Scotland (스코틀란드의 개혁신앙)”이라는 신앙고백을 채택합니다. 이 신앙고백은 성경과 칼빈주의 개혁신앙을 기본으로 합니다. 같은 해인, 1560년 12월에, 장로교 첫 총회에서 “the First Book of Discipline(교회의 첫 신앙모법)”과 “the Confession of Faith(신앙고백)”를 공동의 신앙고백으로 고백합니다. 이 신앙모법과 신앙고백은 후의 모든 개혁교회와 장로교회의 “신앙모법(교회법)”과 “신앙고백”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장로교회와 고난
장로교회가 설립되었다고 해도 그 길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존 낙스의 헌신적인 섬김은 1572년 그가 죽기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앤드류 멜빌이 존 낙스의 뒤를 이어 장로교회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존 낙스는 영국의 여왕 메리 스튜어트에게 앤드류 멜빌은 제임스 1세에게 핍박을 받았습니다. 메리와 제임스 1세는 영국에 있는 모든 교회의 “머리”가 되고자 했습니다. 장로교회는 “교회의 머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라는 개혁신앙을 지키기 위해 많은 희생을 치렀습니다. 제임스 1세는 이런 이유로 멜빌을 런던 탑에 가둡니다. 몇 년 후 멜빌은 유럽으로 추방되고 유럽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제임스 1세의 뒤를 이어 왕이 된 찰스 1세는 장로교회의 예배 모범을 무시하고 ‘국교회의 예배’를 강요합니다. 이때 스코틀랜드 교회는 “National Covenant(국민 언약)”을 맺고 서로 도우며 장로교회의 신앙과 예배를 지켜가게 됩니다. 찰스 1세는 군대를 동원해 교회를 핍박합니다. 올리버 크롬웰과 교회의 지도자들은 찰스 1세의 군대와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크롬웰과 교회 지도자들이 자원자(시민군)들로 구성된 영국 의회의 군인들로 찰스 1세의 군대와 싸웠습니다. 의회군이 승리하게 됩니다. 이후 11년간, 1660년 크롬웰이 죽기 전까지, 스코틀랜드의 장로교회와 영국의 “청교도”가 개혁주의 신앙의 모법을 왕권의 간섭 없이 지킬 수 있게 됩니다.
The Toleration Act(종교법)와 “the Lay Patronage Act (목회자 추천법)
크롬웰이 죽은 후, 1688년 윌리엄과 메리가 영국의 왕과 여왕이 됩니다. 1689년, 장로교회의 후원자인 윌리엄은 “the Toleration Act (종교법)”를 제정하여 교회에 신앙의 자유를 분명히 합니다. 그러나, 1712년, 아이러니하게도 영국 의회는 “the Lay Patronage Act(목회자 추천 법)”를 제정합니다. 이 법에 의하면, 개교회가 있는 그 지역에서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들만(부자들만이, 헌금을 많이 하는 사람들만)이 “목회자를 청빙”하는 권한을 가지게 합니다. “The Lay Patronage Act”는 스코틀랜드 교회를 분열하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어떤 교회는 이 법을 받아 들이기로 하고 어떤 교회는 거부합니다.
에벤에셀 어스킨을 비롯한 몇몇 교회의 지도자들은 ““the Lay Patronage Act”를 거부합니다. 이 법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은혜를 주신다”라는 개혁교회의 신앙고백과 다르기 때문이었습니다. 1733년, 어스킨과 그의 개혁주의 신앙고백을 따르는 교회는 “Associate Presbytery Church”를 조직하게 됩니다. 10년 뒤 다른 지역의 교회들이 같은 이유로 “th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를 조직하게 됩니다.
두 교회, Associate Presbyterian Church와 th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는 아일랜드 북부와 스코틀랜드 이곳 저곳에 퍼져있었습니다. 이들 교회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들을 “Scots-Irish” 이민자라고 합니다. 이 이민자들이 미국에서 장로교회를 세우고 한 몸으로 합하게 됩니다. “Associat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입니다. 이때가 대략 1750년에서 1770년 경이 됩니다. 이 Associat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 가 오늘날의 “Associate Reformed Presbyterian Church(ARP)”입니다. ARP는 에벤에셀 어스킨의 Associate Presbyterian Church를 그 기원으로 하는 교단입니다.
1733년 이후로 갈라졌던 스코틀랜드의 장로교회는 1847년, 1900년, 그리고 1929년에 다시 스코틀랜드 교회(the Church of Scotland)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교회로 재연합합니다.